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5-30 15:25 (목)

본문영역

용인문화재단,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문화기획자 모집...시민이 상상하고 실행하는 도시문화 콘텐츠 발굴
상태바
용인문화재단,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문화기획자 모집...시민이 상상하고 실행하는 도시문화 콘텐츠 발굴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3.05.16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프로젝트_우리동네피크닉x이야기가있는보물찾기_진행사진 (1).png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 2022년 우수 프로젝트 우리동네피크닉x이야기가있는보물찾기> 진행사진(출처/용인문화재단)

용인문화재단은 오는 26일까지 문화도시 사업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서 도시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할 문화기획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앞서 시민 의견수렴 프로젝트 ‘만만한 테이블’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안했던 시민들과 지역 문화기획자들이 함께 도시를 위한 문화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용인의 도시문화 콘텐츠 발굴을 위한 사업이다.

2022년에 시작된 이 사업은 동네 작은 공원의 문화적 가능성을 보여준 ‘동네에서 놀자, 우리동네 피크닉’,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단절된 아파트 이웃 간의 소통을 이끌어 낸 ‘우리동네 엘리베이터’ 등 시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37개의 문화프로젝트를 진행해 1,700여 명이 참여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고, 올해는 전년도 우수한 평가를 받은 3개의 프로젝트와 함께 신규 문화기획자들이 진행할 30여 개의 문화프로젝트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의 문화기획자들은 각자 200만 원 내외의 지원금을 받아 ‘용인시의 사회자본 형성’을 주제로 문화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게 되며, 재단은 이 사업을 통해 금액만 지원하는 공모 사업이 아닌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협력 과정을 지향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빌드업 워크숍’으로 불리는 기획과정을 운영해 사업에 참여하는 기획자들 각자가 꿈꾸는 도시문화를 공유하고, 각 프로젝트가 도시문화 콘텐츠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상호 피드백 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또한 문화기획자 절반을 선행 사업 ‘만만한 테이블’ 참여자에게 후속 사업인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의 참여를 제안해 인원을 구성하고, 전년도에 활동했던 기획자들이 워크숍과 현장 모니터링, 기획자 간 네트워킹 활동 등 사업 전반에 운영진으로 참여하는 것도 기존 공모 사업과 차별화된 지점이다.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서 시민들이 진행한 프로젝트는 실행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 프로젝트 결과를 연구하고 심화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민 참여 포럼인 <문화도시 상상포럼>까지 이어진다. 시민 문화기획자들은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고 전문가와 함께 다음 해 사업에서 집중해야 할 주제를 논의하는데, 올해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된 ‘용인시의 사회자본 형성’도 앞서 진행된 <제2회 상상포럼>에서 시민들과 함께 논의한 결과물이다.

재단 서혜인 담당자는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용인시가 추구하는 문화도시 사업의 방향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업이다”며, “다양한 문화도시 사업과 유기적으로 연결됨은 물론, 한 해의 성과가 다음 해 사업으로 연결되는 순환 구조를 이룬다는 점이 이 사업의 가장 큰 가치이다”고 밝혔다.

본 사업의 문화기획자는 오는 26일까지 모집하며, 이들이 기획한 문화프로젝트들은 워크숍이 종료되는 6월 이후부터 11월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모집요강 및 신청서 양식은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포스터(출처/용인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