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6 13:18 (금)

본문영역

부산디자인진흥원, 중소기업·소상공인 디자인 개발 콘테스트 지원 “디자인 개발 지원받아 홍보 영역 넓혔죠”
상태바
부산디자인진흥원, 중소기업·소상공인 디자인 개발 콘테스트 지원 “디자인 개발 지원받아 홍보 영역 넓혔죠”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4.01.0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개발 지원 결과물들을 전시회에 활용하고 라이브 커머스 홍보 카드뉴스에 활용했다.(출처/(재)부산디자인진흥원)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은 부산 지역 기업의 상품 경쟁력 확보와 디자인 기업·디자이너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실시한 ‘중소기업·소상공인 디자인 개발 콘테스트 지원 사업’(이하 지원사업)이 참여기업 만족도 93점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부산 지역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로고 · 패키지 · 웹사이트 · 배너광고 등 브랜드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기존처럼 단순히 디자인 업체와의 매칭이 아닌 진흥원이 자체 개발한 아시아디자인플랫폼(Asia Design Platform, ADP)에서 온라인 콘테스트 방식의 디자인 개발을 통해 참여기업은 최종 디자인을 엄선할 수 있고 콘테스트에 참여한 디자이너에게도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진흥원의 설명이다.

지난 해 지원사업에는 총 18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진흥원은 참여기업 당 100만원의 상금을 지원했다.

참여기업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업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93점으로 조사됐다. 사업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공감성 96%, 편리성 94%, 체계성 91% 등이 꼽혔다.

특히 사업을 통해 지원된 디자인이 단순 제품에 부착되는 것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돼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는 사례도 나왔다.

지원사업 수혜기업 우수사례로 꼽힌 백정상회(부산육가공센터)는 기존 단순 심볼로고에서 동작로고로의 디자인 확장을 지원받았다. 백정상회는 지원받은 디자인으로 와디즈 펀딩, 베이비페어 참가, 라이브커머스, 리플릿, 패키징 등 온/오프라인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활용했다.

김신동 백정상회 대표는 “스마트스토어, 전시 부스, SNS, 와디즈 펀딩 등 디자인 개발 콘테스트 지원을 통해 제작한 동작로고의 활용도가 기대 이상입니다”라며 “브랜드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버전을 통해 고객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 사업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부산디자인진흥원 강필현 원장은 “아시아디자인플랫폼은 기업과 디자인 관련 산업자원을 연결해 지역경제의 성장을 돕기 위한 전국 공공기관 최초의 디자인 비즈니스 플랫폼”이라며 “아시아디자인플랫폼을 통한 디자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이번 콘테스트를 포함해 매년 다양한 행사를 기획 하겠다”라고 말했다.

해당 지원사업은 올해도 진행할 계획이며 2월부터 참여 희망기업을 모집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시아디자인플랫폼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