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2-23 09:46 (금)

본문영역

부산시, 시민의 시선으로 시정 소식을 전달하는 '2024 뉴미디어멤버스' 모집
상태바
부산시, 시민의 시선으로 시정 소식을 전달하는 '2024 뉴미디어멤버스' 모집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4.01.1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6일까지 시민의 시선으로 따끈한 부산시정 소식을 전달할 '2024 부산시 뉴미디어멤버스(시민기자단)'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는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선정한 '2023년 숨이 막히도록 멋진 여행지와 체험장소 25곳', '글로벌 스마트지수 국내 1위' 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인들의 큰 주목을 받으면서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더 높였으며, 뉴미디어멤버스는 이를 널리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난해 뉴미디어멤버스가 취재한 기사 1천여 건 중 400여 건이 네이버 뷰 검색 탑(TOP) 10에 진입했고, 이들이 촬영한 릴스(짧은 형태의 영상)는 500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부산의 매력을 널리 알렸다.

시는 올해에도 획기적으로 변모하는 부산을 시민과 더 가까이에서 전달하고자 '부산의 눈과 귀, 입'이 돼 시민과 소통할 올해의 뉴미디어멤버스 80명을 모집·운영해 부산시정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블로그(50명), 사진(5명), 영상(15명+ 외국인 10명)이다.

특히, 올해 시는 국비 약 9조 원을 확보하고, ‘가덕도신공항 건설’, ‘부산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 ‘만덕~센텀 도시 고속화 도로 건설’ 등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 핵심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어, 올해 뉴미디어멤버스의 활동이 더욱 기대된다.

이번 모집에서는 부산을 사랑하고, 여러 재능을 가진 사람을 뉴미디어멤버스로 영입하고자 부산 거주자뿐 아니라 '전국 단위'로 뉴미디어멤버스를 모집한다.

이를 통해 재능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발굴하고, 영향력자(인플루언서)와 자연스러운 멘티-멘토 관계를 형성하는 등 단순한 부산 홍보에 그치지 않고, 참가자의 개인 역량을 키울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큰 호응을 얻은 영상 분야(숏폼영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모집인원을 25명으로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늘렸다.

아울러, 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에 뉴미디어멤버스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채널로의 바이럴 홍보 기회를 보장하고, 활동 범위를 유동적으로 인정하는 등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뉴미디어멤버스로 선발되면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 각자 맡은 부문·분야별로 다양한 주제의 시정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또 워크숍 및 역량 강화 교육 참여 등의 기회도 제공되며, 콘텐츠 및 기사가 채택돼 시 공식 매체 등에 게재되면 별도의 원고료가 지급된다.

참가 신청은 네이버 폼을 통해 지원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제출된 지원서를 토대로 심사 및 전화 면접을 통해 소통, 운영, 기술 등의 역량을 평가해 뉴미디어멤버스를 최종 선정하며, 최종합격자는 오는 2월 19일 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와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재학 부산시 대변인은 “지난해 뉴미디어멤버스가 부산시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해줬다”라며, “올해도 부산을 향한 관심과 사랑으로 부산의 다양한 소식과 다채로운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부산의 국제적인 인지도를 높이는데 뉴미디어멤버스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2024 부산시 뉴미디어멤버스 모집 포스터(출처/부산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