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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년 전 궁중잔치, 공연으로 되살린다...신정왕후 팔순연 기록 ‘고종정해진찬의궤’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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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년 전 궁중잔치, 공연으로 되살린다...신정왕후 팔순연 기록 ‘고종정해진찬의궤’ 토대
  • 백석원
  • 승인 2019.11.21 10: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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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국악문화재단, 신정왕후 팔순연 기록한 ‘고종정해진찬의궤’ 토대로
현행하지 않는 궁중무용 3종목 등 궁중예술 복원할 수 있는 연구 발표해
몽금척
▲몽금척 ‘조선후기 궁중연향' 현장 재연 공연화 (출처/정효국악문화재단)

조선 후기 궁중예술의 정수로 꼽히는 1887년 신정왕후(1808~1890)의 팔순 잔치를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고종정해진찬의궤(高宗丁亥『進饌儀軌』)’속 궁중예술이 복원될 길이 열린다.

정효국악문화재단은 오는 11월 30일(토) 오후 3시에 정효아트센터에서 ‘조선후기 궁중연향 현장 재연 공연화 - 정해 진찬의궤를 중심으로’를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의 전통예술 복원 및 재현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연구로, 기록으로만 남아있는 의궤 속 궁중예술을 향후 공연화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

신정왕후의 팔순연은 조선후기 궁중에서 연행되었던 악, 가, 무 일체가 집약된 찬란한 궁중예술을 엿볼 수 있어 전통 예술 복원의 의미와 가치가 매우 높은 궁중 연향(宴享, 궁중잔치의 총칭)이다. 

연향을 올릴 당시 36세인 왕(고종)과 명성왕후, 14세의 왕세자(순종)등 3대가 함께 참여한 조선조 궁중 연향은 극히 드문 것으로 1830년, 남편을 잃은 조대비 신정왕후의 마음을 헤아린 고종의 배려가 깊은 잔치였다. 그만큼 연향을 정성스럽고 성대하게 치렀으며 신정왕후는 조선조 후기 정재(正財, 궁중무용) 창작을 통해 정재의 중흥을 일으킨 효명세자의 부인이기도해 그 의미를 더 한다.

이번 연구의 책임을 맡은 인남순 한국전통문화연구원장은 2008년 신정왕후의 팔순연이 기록된 ‘고종정해진찬의궤’를 국역으로 출판한 바 있다. 당시에는 의궤의 내용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이번에는 의궤에 기록된 내용을 실제 공연으로 복원시켜 살아있는 궁중 예술로 되살리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의례(儀禮)와 정재 13종목 중 근거자료가 불충분하고 선행 연구를 진행한 6가지 종목을 제외한 7가지 정재(몽금척, 헌선도, 수연장, 향령무, 아박무, 연백복지무, 선유락)를 복원한다. 특히 수연장, 향령무, 연백복지무는 현대에는 추어지지 않고 있어 이번 복원 연구의 가치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국악계 명인들도 참여했다. 정재에는 이흥구 국가무형문화재 제40호 학연화대합설무 보유자가, 음악에는 김중섭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보유자가, 악장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전수교육조교가 자문으로 참여했다.

선유락
▲선유락  ‘조선후기 궁중연향' 현장 재연 공연화 (출처/정효국악문화재단)

정효국악문화재단은 이번 연구 발표 이후 여러 의견을 수렴해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에는 공연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김정석 이사장은 “이번 조선조 궁중연향의 연구 복원을 통해 전통 예술의 재발견과 한국의 문화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조선후기 궁중연향 현장 재연 공연화 - 정해 진찬의궤를 중심으로’ 연구 발표는 오는 11월 30일(토) 오후 3시, 정효아트센터에서 개최하며 관심 있는 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이다. 

한편,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은 한국무용과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무용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더 토핑(The Topping)'을 내달 5~7일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공연한다.

그동안 '더 토핑' 시리즈를 통해 한국무용과 발레, 애니메이션, 드로잉아트, 판소리 등 타 장르와의 실험적인 결합이 이어졌다. 올해 공연은 가변형 블랙박스 무대인 세종S씨어터에서 진행되는 만큼 더욱 실험적인 연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선희는 궁중무용, 재즈앤블루스와 협업한 '봄봄봄'을 선보인다. '봄봄봄'은 대표적 궁중무용인 '춘앵전'을 모티프로 심미적 요소가 내포돼 있는 춤사위 용어 열다섯 가지를 선정, 현시대의 감성으로 해체하고 재구성한 작품이다.

고우리는 한국무용과 뉴트로 국악을 협업한 작품 'TEARS'를 선보인다. 'TEARS'는 환경오염을 소재로 사회문제에 대해 모두가 인지하고 있지만 무관심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생명을 이야기한다.

윤서희는 디지털 아트디렉터 '윤주희', 영화음악 감독이자 기타리스트인 '윤중희'와 함께 한국무용과 디지털아트, 현대음악의 협업 작품 '폼'을 선보인다.

티켓 가격은 전석 2만원으로 세종문화티켓 등 주요 예매처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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