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8-08 16:41 (토)

본문영역

국립국어원, '키 비주얼'은 쉬운 우리말 '핵심 그림, 핵심 장면'으로 대체어 선정
상태바
국립국어원, '키 비주얼'은 쉬운 우리말 '핵심 그림, 핵심 장면'으로 대체어 선정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7.11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협력해 대체어를 선정했다. (출처/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협력해 대체어를 선정했다. (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키 비주얼’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핵심 그림, 핵심 장면’을 정했다.

‘키 비주얼’은 영화나 게임, 광고 등에서 분위기와 내용을 나타내는 가장 핵심적인 장면 또는 이미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어려운 외국어가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교육, 외국어, 언론, 홍보‧출판,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새말모임이라는 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제안된 의견을 받았다. 의미의 활용성과 적절성 등을 종합 검토해 ‘키 비주얼’의 대체어로 ‘핵심 그림, 핵심 장면’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6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국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문체부의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70% 이상이 ‘키 비주얼’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고 응답자의 67.4%가 ‘키 비주얼’을 ‘핵심 그림, 핵심 장면’으로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언론사와 정부 부처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공공 수어통역 분야에서도 어떤 수어를 사용할지 수시로 농인들의 수어를 조사해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수어를 지속적으로 선정해 보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권장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