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19-10-15 18:48 (화)

본문영역

폭염 속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 표본 점검
상태바
폭염 속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 표본 점검
  • 고수영 기자
  • 승인 2019.07.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근로자 안전사고 예방 점검 (출처/픽사)
▲건설근로자 안전사고 예방 점검 (출처/픽사)

평년 대비 지난해 폭염일수 및 재해자가 급증했으며, 올해는 작년보다 빨리 폭염주의보가 발효돼(`18년 6월24일→`19년 5월 24일, 기상청발표자료) 실외서 일하는 건설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서울시내 민간 건설현장은 5000여개로 이중 5층 이상인 소규모 공사장 390개 현장에 대해 서울시 안전어사대가 7~8월 집중 점검한다.

서울시는 폭염 속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근로자들의 휴게시설이 마련돼 있는지, 보호 장구는 지급됐는지 등 건설현장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특히 폭염기간 실외작업은 자제하고 매 시간 15분 휴게시간과 생수‧소금 등도 제공해야 한다. 근로자들이 쉴 수 있는 휴게공간도 있어야 한다. 서울시 안전어사대는 근로자들의 편의시설, 작업공간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건설현장 사망사고 50%가 떨어짐 사고인 만큼, 시는 ‘17년부터 건설안전 문화정착을 위한 건설안전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수칙 미준수가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번점검에서 근로자들의 안전모 착용과 안전고리 걸기, 안전난간 설치 등도 점검한다.


사업주 보호구 근로자에 미지급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산업안전보건법67조
(형사벌)
사업주 보호구 미지급으로 인한 근로자 사망 발생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산업안전보건법66조의2
(형사벌)
근로자 안전모, 안전화, 안전대 미착용시 5만원(1차), 10만원(2차),15만원(3차) 과태료 부과
산업안전보건법72조(행정벌)


점검에서 지적된 사항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의 경우엔 관할 고용노동부에 통보해 행정처분토록 하고, 이외 경미한 위반사항은 건설현장을 관리하는 허가부서에 통보해 조치토록 할 계획이다.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한 곳은 건설현장으로 열악한 근무환경 탓에 안전사고는 늘 노출돼 있다. 시는 근로자들이 좀 더 안전하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올해도 일찍 찾아온 폭염에 대비해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힘쓸 것이며, 근로자들도 안전모 착용, 안전고리 걸기 등 스스로 안전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