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56] 20th Century Music : Neo-Romanticism, Minimalism (20세기 음악 - 신낭만주의, 극소주의)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56] 20th Century Music : Neo-Romanticism, Minimalism (20세기 음악 - 신낭만주의, 극소주의)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2.11.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Platoon’ 플래툰 중의 한 장면(출처/이언픽처스)

국내외적으로 다가온 ‘이태원 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등 처참한 사건들을 보면서 오래전 영화계의 아카데믹 상을 비롯한 많은 상을 수상한 ‘Platoon’이란 전쟁영화가 떠오른다. 이 영화 주제곡의 그 느린 현악 선율과 함께 더해지는 화음은 그 영화 내용을 반영하여 전쟁의 실상처럼 처절하고 아프다.

오늘 칼럼은 이 비극적인 음악을 지은 현대 작곡가 ‘Neoromanticism-신 낭만주의’와 일반 음악애독자들의 귀에 생소한 ‘Minimalism-극소주의’ 음악에 대하여 다가가려 한다.

▲The Beginning of <Adagio for Strings>(출처/CHAPPELL&CO>LTD)

Neoromanticism 신낭만주의

19세기 경의 낭만주의, 후기 낭만주의, 그리고 20세기의 신 낭만주의는 ‘Romanticism’의 사상적 맥락을 같이하나 그 명칭을 조금씩 달리한다. 신 낭만주의는 현대음악의 지적이며 구조적 면과 새로운 음향을 추구하는 난해한 음악에서 탈피하여 ‘감정의 언어’로 다가오며 청자들에게 편안하고 아름다움을 전달하려고 의도한다. 1930년경부터 나타난 이 흐름을 대표하는 몇몇 작곡가와 작품들을 소개한다.

Samuel Barber 1910-1981,  미국 

신낭만주의 주창자로 <The School for Scandal,1933>와  <Adagio for Strings, 1936>, 오페라 <Vanessa>가 대표적 작품이다. 

Ned Rorem 1923-   , 미국 

Time magazine(雜誌)가 인정하는 유능한 문필가이기도 하며 가장 재능 있는 작곡가의 한 사람이다. 전형적 3악장이 아닌 8악장의 <Cello concerto 2002>과 <Piano Concerto for Left Hand and Orchestra>이 대표적 작품이다.

David del Tredici  1937-   , 미국

폭넓고 호소력 있는 음악작품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의 관현악 작품 <Final Alice,1976>와 <In Memory of a Summer day,1980>가 인기 있다.

John Corigliano  1938-   , 미국

작곡가 Bizet의 방식을 따른 절충식 오페라 <The Naked Carmen, 1970>가 유명하다.

▲미술계 미니멀리즘 작품 '무제'(untitled) (출처/ 도널드 저드 Donald Judd(1967))

Minimalism 극소주의 

1960년대의 일군의 작곡가들은 20세기의 난해한 음악에 대하여 음악학자들이 말하는 ‘음악언어의 단순화’로 그 새로운 길을 찾았다. 극소주의 작법의 기본 원리는 고전 작곡가 Bach 등이 즐겨 사용하던 음악적 동기반복(motive repetition)을 무한 극대화하며 그 흐름 속에서 조금씩 변화하는 것이다. 이 미니멀리즘의 음악은 Process music-과정 음악, Phase music- 페이즈 음악, pulse music-박절 음악, Systemic music-시스템 음악, Repetitive music- 반복음악 등 많은 이름으로 부른다.
☞ 미니멀리즘은 시각 예술 분야에서 출현하여 음악, 건축, 패션, 철학 등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어의 '미니멀(minimal)'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이다.   

이 흐름을 대표하는 생존한 몇몇 작곡가와 작품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Terry Riley  1935

그의 작품 <In C, 1964>에서 맥박의 요소와 반복되는 극히 작은 동기적 세포(motivic cell)의 개념을 도입했다. 

Steve Reich 1936

동양의 명상적인 특징들이 존재하는 <Come Out, 1966>과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Piano Phase, 1967>가 대표적이다. 

Philip Glass 1937

단조롭고 반복적인 구조의 <Metamorphosis, 1988>와  Fmajor의 반복위에서 진행되는 <Wichita Vortex Sutra, 1988>가 대표적이다.

John Adams 1947

<Nixon in China, 1987>와 <Short Ride in a Fast Machine>이 대표작이다. ☞ <Nixon in China>는 전 미국 대통령 닉슨이 중국을 방문하여 3일간의 일을 다룬 오페라이다.

▲P. Glass의 <Wichita Vortex Sutra> an anti-war poem by Allen Ginsberg, written in 1966.(출처/후기조성음악의 소재와 기법)

오늘 소개한 두 경향의 음악들은 전통적인 조성음악(tonal music)처럼 중심음(pitch-centric) 을 가지므로 그 선율과 화성이 감미롭고 서정적인 것들이 많다. 그러나 시대적 현대기법과 절충하여 특정한 부분을 공유함으로 다른 경향의 작품과 그 경계선이 불투명해지기도 한다. 특히 미니멀리즘은 고전적인 작법에서 즐겨 사용하던 동기의 반복의 원리 위에 서 있지만, 음악에 접하는 청중들이 최소의 변화에 집중하다 보면 최면 상태나 몽환적인 효과에 빠져들 수도 있다. 끝으로 슬픔의 시대를 살았던 폴란드 현대 작곡가 H. Górecki의 Symphony 3번 3악장의 '슬픔의 노래'로 고통을 당한 이들과 함께하고 싶다!

다음 칼럼은 여러모로 난해하고 다양한 현대의 음악들이 어떻게 기보되어 표시되는지, 즉 20세기 음악의 기보법-Notation of 20th Century을 소개하고자 한다.

   “For me, a tonality is a real novel discovery. I have been raised
    up in only circulated dissonances and atonality. Now the tonality 
    is a of great interest for me”  - David del Tredici (1937) -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