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19-09-19 16:20 (목)

본문영역

역사와 문화의 고장 양주시 추석맞이 '양주별산대놀이 전과장 발표' 공연 개최
상태바
역사와 문화의 고장 양주시 추석맞이 '양주별산대놀이 전과장 발표' 공연 개최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9.09.0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와 문화의 고장 양주시에서는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전통문화예술 공연 '양주별산대놀이'가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사단법인 국가무형문화재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는 오는 9월 7일 오후 4시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소공연장에서 2019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인 '양주별산대놀이 전과장 발표' 공연을 진행한다.

이번 공연은 일반적으로 2∼3과장씩 편성되는 공연이나 초청공연 등 축제와 같은 행사와 다르게 양주별산대놀이의 전과장을 오롯이 공연한다는 데 그 의미를 더한다.

가장 오래된 산대놀이의 옛 형태를 전승하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는 서울과 중부지역을 대표하는 산대놀이로 음악 반주에 춤이 주가 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인 요소와 묵극적인 몸짓, 덕담, 재담 등이 따르는 연극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8과장 8경으로 나뉘어 있으며 조선 서민문화의 특성을 대변하듯 파계승, 몰락한 양반, 사당, 무당, 기타 하인과 서민들의 등장을 통해 당시 특권계층에 대한 풍자와 해학이 돋보인다.

공연은 시작을 알리는 길놀이로 출발, 관객과 연회자의 무사함을 기원하는 서막 고사를 지낸 후 본격적인 과장 공연을 진행한다.

특히 단순히 공연을 보여주는 데서 벗어나 관객과의 적극적인 호흡을 통해 옛 선현들의 놀이문화를 재현하고 공연 중간 휴식 시간에 관객과 연희자들이 함께 놀이문화를 공유하는 등 민중극으로서의 원형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전행사로는 탈 만들기, 탈과 의상 입고 사진찍기, 민속놀이, 달고나 만들기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를 마련해 행사의 다채로움을 더한다.

"양주별산대의 즐거움과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함을 알리기 위해 매 공연마다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시는 많은 관람객들에게 항상 감사하다"며 "이번 공연도 많은 분들과 함께 감동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시 관계자는 말했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인 '양주별산대놀이 전과장 발표' 공연 포스터(출처/양주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