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7-04 08:57 (토)

본문영역

'2020 서울예술지원' 총 140억 원 지원한다...서울문화재단, 사업설명회 25일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상태바
'2020 서울예술지원' 총 140억 원 지원한다...서울문화재단, 사업설명회 25일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9.11.2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인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2020 서울예술지원> 공모를 오는 26일(화)부터 시작하며, 예술창작지원, 예술기반지원,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 등 총 3개 사업에 대해 140억 원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사업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존에 성과 중심이던 예술창작 지원제도를 창작주체 중심인 ‘예술창작지원’과 ‘예술기반지원’으로 재설계한 점이다.

우선, 생물학적 나이로 구분하던 기준은 예술활동 경력단계별로 개선됐다. ‘공연 및 시각 예술분야’에서 작품과 전시 제작에 소요되는 직접 경비 외에 창작 과정을 인정하는 별도의 창작활동비도 신설됐다.

공모방식도 대폭 변화했다. 예술 생태계의 원활한 순환과 활성화를 위해 연초 1회 공모를 연 2회로 확대하였다. ‘예술창작지원’과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은 오는 26일에 공모가 시작되며, ‘창작준비지원’과 ‘예술기반지원’은 내년 2월 중 진행된다. 특히 2차 공모에서는 예술인의 차기 준비활동 지원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생태계의 기초 인프라와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는 총 2차로 나누어 진행한다. 1차 공모는 오는 26일(화)부터 12월 17일(화) 오후 6시까지이며, 예술창작지원-창작활동지원,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 등 두 분야를 모집한다. 2차 공모는 내년 2월에 진행되며 예술창작지원-창작준비지원, 예술기반지원의 공모가 진행된다.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2020년 서울에서 예술 활동을 계획하는 예술인 누구나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차 공모에 대한 결과는 내년 2월 중에 발표된다. 

1차 공모에 대한 사업설명회는 총 3회에 걸쳐 개최되며 1회는 오는 25일(월)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진행된다. 2‧3회는 각각 12월 3일(화), 12월 9일(월) 오후 2시 대학로 (구)동숭아트센터에서 열린다. 2020년부터 달라지는 주요사항과 함께 세부 공모지원내용(예술창작지원/예술기반지원/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 향후 사업별 추진사항(심사발표 등) 일정을 안내한다. 설명회 후 예술 분야(장르)별 일대일 상담부스도 운영된다. 25일 개최되는 사업설명회는 서울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TV를 통해 동시 생중계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9 취업박람회 '문화예술 잡(JOB)으로 가자!'가 오는 26일 서울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전시3실에서 열린다.

문화예술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들을 위한 행사이다.

문화예술분야의 주요 공공기관과 스타트업·사회적경제 기업이 참여해 구직자들에게 관심분야 및 직무에 따른 필요역량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취업 상담부스가 올해는 45개로 늘어났다. 행사 당일 11개 기업이 젊은 인재들을 채용할 예정이다.

취업 상담 부스를 운영하는 동시에 취업관련 특강, 토크콘서트, 맞춤형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 문화예술분야 입직 희망자들에게 특화된 취업 정보와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인사담당자의 맞춤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 클리닉도 진행된다. 취업 컨설턴트 4명이 사전신청자들을 대상으로 1인당 20분씩 맞춤형 자기소개서 첨삭지도를 진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취업 역량 확대에 도움을 준다.

'문화예술 잡(Job)으로 가자!'에 대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과 운영사무국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2020 서울예술지원 사업설명회 포스터
▲2020 서울예술지원 사업설명회 포스터  (출처/서울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