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1-18 17:07 (토)

본문영역

예술인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국민연금공단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예술인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국민연금공단과 업무협약 체결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9.12.0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국민연금공단 MOU
▲한국예술인복지재단-국민연금공단 MOU(출처/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예술인복지재단(대표 정희섭)과 국민연금공단(연금이사 김용국)이 12월 6일(금), 예술인의 국민연금 가입 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국민연금공단은 예술인의 국민연금 가입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예술인 사회보험료 지원 관련 사업추진을 위한 정보 제공, 국민연금 가입자 확대를 위한 제도 홍보 등을 위해 상호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예술인복지법」에 따라 2012년에 설립되어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고, 예술인 복지 지원을 통하여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대다수가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예술직업의 특성상 대표적인 사회보장  제도인 사회보험(국민연금, 고용보험)의 가입률이 낮은 예술인들의 사회보험 편입을 위해, 표준계약서를 통해 계약을 체결한 예술인이 납부한 사회보험료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국민 개개인이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노령, 사망, 장애 등으로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국민이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공적연금제도이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정희섭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많은 예술인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고, 더 나아가 예술직업군의 사회보장 안전망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