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5 15:16 (목)

본문영역

겨울철 불청객 인플루엔자 및 노로 바이러스 주의...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
상태바
겨울철 불청객 인플루엔자 및 노로 바이러스 주의...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
  • 전동진 기자
  • 승인 2019.12.2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겨울철 불청객 인플루엔자 및 노로 바이러스 주의 당부
▸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

대구시는 보육시설, 학교 등 집단 생활자를 중심으로 겨울철 기승하는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기온이 낮아지면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11월 15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외래환자 1,000명당 5.9명)된 이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는 꾸준히 증가해 1,000명 당 19.5명꼴로 발생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7~12세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이 가장 높으며, 집단생활을 하는 초·중·고생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어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학부모,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만12세 이하 어린이는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내년 4월 말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기침예절
▲기침예절, 올바른 손씻기(출처/대구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과 물을 섭취해 감염된다. 감염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환자 구토물을 만지거나 환자가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먹을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올바른 손씻기, 환경 소독, 음식을 충분히 익혀먹기 등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단체생활을 하는 보육시설과 학교에 자연환기 및 위생적 환경관리, 신속한 의심환자 신고 등 철저한 예방관리에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림”과 동시에, 학부모에게는 “일정에 맞춘 예방접종과 기침예절, 손씻기 실천 등 개인위생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라며, 감염병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등원‧등교를 자제하여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와 홍성군등 다른 지자체들도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위생과 음식취급·식품위생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