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Baroque Music 6 - Bach와 Handel (바로크 음악6 - 바흐와 헨델)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Baroque Music 6 - Bach와 Handel (바로크 음악6 - 바흐와 헨델)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9.21 11: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 역사에 각 분야에서 인류에게 유익한 공헌을 한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철학자, 과학자, 종교인, 예술가, 정치가 등은 자신들의 삶의 노력을 작은 빛으로 승화하며 그 빛으로 많은 사람을 비추어 가고 있다. 특별히 음악가들의 혼신의 힘을 다한 고통스런 삶 속에 만들어진 음악들이 밤하늘의 별처럼 많은 세대의 인간들을 어루만지고 있으니 참으로 고마운 일이다. 지금부터 300여 년 전, Baroque 시대에 활동하던 음악예술인들 중에서 오늘 소개하는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와 George Frideric Handel(1685-1759) 또한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1685년 독일에서 태어난 두 거장, Bach와 Handel은 동시대인으로 역동적인 Baroque 시대를 살아간 인물로 여러 면에서 같은 음악인으로서의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실제 삶은 다음과 같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둘을 비교하면서 삶의 흔적(traces)을 소개하고자 한다.

▲좌측부터 Bach, Fredrick 대왕을 방문한 그림, Handel, 타계한 헨델을 기념하기 위한 1865년 대 <메시아> 연주(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1. Life : birth 출생, family 가족,

바흐는 독일의 작은 마을인 Eisenach에서 대대로 음악가의 조상을 둔 독실한 프로테스탄트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조실부모하고 형 밑에서 독학으로 음악의 길을 열었으며, 두 번의 결혼을 통하여 많은 자녀를 두어 행복한 가정을 꾸리며 평생 기독교 신앙과 열정으로 음악의 길을 갔다.

헨델은 Halle라는 도시에서 태어났고 그의 집안에는 음악가가 한 명도 없었다. 평생 독신으 로 지냈으며, 유럽 여러 도시에서 활동하여 음악가의 길을 열어갔다. 생의 말년에는 영국에 귀화하여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임종하고 Westminster Abbey에 안장되었다.

 

2. Musical Activity : 음악적 활동

바흐는 평생 독일을 벗어나지 않고 국내에서 지냈으며 그의 음악 활동을 3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Weimar 시기 - 오르간 주자로서 연주와 교회칸타타 창작에 몰두

2) Qöten 시기 - 실내악과 오케스트라, 건반악기 음악 창작시절

3) Leipzig 시기 - St. Thomas 학교와 교회, St. Nicolas 교회에 음악을 제공

헨델은 어린 시절 Hamburg에서 음악을 시작하였으나 독일을 벗어나 이태리의 피렌체 등 주요 도시에서 그리고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국제적인 작곡가로 활동했다. 영국 런던을 방 문하여 Royal Academy에서 활동하였으며 생의 후반에는 영국에서 주로 오페라, 성서적 배경을 가진 오라토리오를 창작하여 연주했다.

3. Major Works : 주요 작품

Bach는 거의 모든 영역에 작품을 남겼으나 Opera는 작곡을 하지 않았다.

orchestra...sonata, suite, Brandenburg concertos, Musical Offering, Art of Fugue

vocal ... 200 여곡의 cantata, mass, motet, passion, oratorio, magnificat

'Mass in b-', 'Cantata # 80 - A mighty fortress is our God'

☞ 바흐의 미사는 교파의 한계를 넘어 보편적 그리스도교의 신앙의 숭고함을 드러내고 있다.

keyboard :

organ - preludes & fugues, trio sonata,

clavier - toccata, well tempered clavier, suite, partita, 'Goldberg variation'

☞ 건반 음악의 ‘구약성서’로 부르는 <평균율-Well Tempered Clavier>는 48곡의 전주곡과 푸가 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Goldberg 변주곡>은 바흐의 자장가라 부른다.

Handel이 작곡했던 몇 분야의 대표작을 소개한다.

orchestra ... concerto grosso, 'Water Music', 'Fire Works'

oratorio ... 'Esther', 'Messiah', 'Israel in Egypt'

opera ... 'Rinaldo', 'Julius Ceasar', 'Serse',

☞ <Almira>는 헨델이 19세에 작곡한 그의 최초의 오페라이다.

keyboard ... concerto for organ(harpsichord), suites,

‘The Harmonious Blacksmith - 흥겨운 대장간’

4. Historial Position : 음악사적 위치

‘근대 음악의 아버지’ J.S. Bach에 대한 역사적 중요성이다.

1) 다양한 작곡 기법(compositional technique)의 근간을 이루어냈다.

선법(mode)에서 조성(key)으로 전환, 화성법 이론의 완성, 자유대위법(free

counterpoint)과 fugue의 대가이다.

2) 개신교(protestant church) 음악을 꽃피웠다.

Lutheran 교회의 chorale을 칸타타, 모텟, 오르간 전주곡 등 음악에 신앙을 담아냈다.

3) 새로운 기악음악(instrumental music)의 시대를 연 사람이다.

다양한 종류의 기악 매체에 독일적인 중후한과 프랑스적인 화려함, 이태리인들의 역동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음악으로 표현했다.

☞ 위의 내용은 필자의 논문 <바흐 마태수난곡의 분석적 연구>중에서 발췌했다.

G.F. Handel에 대한 역사적 의미의 고찰이다.

1) 바로크 후기 음악의 보급에 공헌을 했다.

바흐의 대위법적인 엄격한 양식에 비해서 헨델은 멜로디와 화성에 중점을 둔 음악의 모습을 드러낸다.

2) 18세기 중기에 새로운 양식으로 중요성을 갖게 된 많은 요소들을 시대에 앞서서

사용했다. ☞ 이 헨델에 관한 내용은 D.J. Grout의 <서양음악사>에서 발췌했다.

Hans Frank의 소설에서 악성(樂聖) 베토벤이 <바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작은 시냇물(creek)? 천만에! 바흐는 바다야. 망망대해(ocean), 음악의 모든 아름다움과 진리가 살아 숨 쉬는 그곳, 우리 모두가 언젠가는 돌아갈 곳...” 음악과 신앙의 뚜렷한 목표를 두고 일생을 간 Bach, 인생의 큰 시련을 승화해 <Messiah>등 대작을 남긴 Handel은 예술인들의 줄기찬 삶과 그 존재 의미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혹시 헨델에 대한 소개가 좀 약하였다면 그의 오페라 <Seres>의 ‘Largo’나, 오라토리오 <Messiah>의 합창 ‘할렐루야’ 부분을 시작으로 그의 음악에 더 가깝게 다가가기를 권해 드린다. 다음 칼럼은 Baroque와 Classical era을 연결하는 Rococo Music을 소개하고자 한다.

" .... to work towards the goal, namely, a well-regulated

church music, to the Glory of God"

J. S. Bach(1685-1750)

▲바흐가 Fredrick 대왕을 방문한 그림(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1-09-22 13:43:52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