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전주 전통술 박물관, 정월 대보름 귀밝이술과 오곡밥을 먹으며 복을 불러요
상태바
전주 전통술 박물관, 정월 대보름 귀밝이술과 오곡밥을 먹으며 복을 불러요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3.02.0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전주 전통술 박물관에서 진행되었던 부럼 까먹기 행사다.(출처/전주 전통술 박물관)

정월대보름 전주 한옥마을에 위치 한 전주 전통술 박물관 주최로 귀밝이술 마시기와 오곡밥 나눠 먹기, 부럼 까먹기, 민속놀이 한마당 등이  열릴 예정이다.  

오는 2월 4일과 5일(일) 양일간 정월대보름을 기념해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3년간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착용 의무화에서 실내마스크 해제 후 첫 번째 맞이하는 주말 행사로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월 대보름날에는 전통으로 볏가릿대 (禾竿) 세우기, 다리 밟기, 나무시집보내기,등등 여러 가지 기복 행사와 지신밟기,별신굿,쥐불놀이,달집태우기 등의 민속놀이를 즐겼으며, 절식으로 약밥, 오곡밥, 묵은나물, 복쌈, 부럼 ,귀밝이 술등을 먹었다.

전주 전통술 박물관에서 준비한 귀밝이 술은 정월대보름날 아침에 데우지 않은 청주 한잔을 마시는데 귀가 밝아지고, 그해 일년 동안 즐거운 소식을 듣는다고 하며 한자어로 이명주(耳明酒), 명이주 (明耳酒) 등으로 불린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의 기록이 있다.
남자 어른부터 남자아이, 여자어른 그리고 여자 아이까지 모두가 마셨다고 기록 되어져 있고 아이들은 입술에 묻혀만 주고 마신 것으로 치며  “귀 밝아라 눈 밝아라.”라는 덕담도 나누었다고 한다.

전통주의 공공성과 대중화에 앞장서는 전주 전통술 박물관 이선희 담당자는 "이번 정월대보름날 행사를 통해 전통문화 계승에 한발 더 나아가는 문화 체험 프로 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