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01-26 17:44 (화)

본문영역

[컬처타임즈 정호중 칼럼]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란?
상태바
[컬처타임즈 정호중 칼럼]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란?
  • 정호중 칼럼니스트
  • 승인 2019.12.0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보충제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몸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는 제품이 유청 단백질, 흔히 이야기하는 단백질 보충제일 것이다. 운동 후에 섭취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동, 섭취가 쉽고,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 단백질로 만들어 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유청은 우유에서 단백질 성분만 추출한 것으로,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비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두부 등에도 단백질이 들어있지만, 각 급원마다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의 양과 비율이 동일하지 않은데, 이 유청 단백질은 흡수가 다른 식품에 비하여 용이하고, 류신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른 급원들과 비교하였을 때 더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다.

류신, 이소류신, 발린 등의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하여주면 단백질의 이화작용(근육 분해)를 막고 나아가 운동 후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꾸준한 단백질 섭취는 체지방 감소 효과 및 제지방 상승효과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milk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 단백질로 만들어 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유청은 우유에서 단백질 성분만 추출한 것으로,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비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 

위의 내용을 읽고 보충제를 구매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 독자가 인터넷에 단백질 보충제를 검색하니 수백 건의 검색 결과가 나온다.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까?

유청 단백질은 크게 WPI, WPC, WPH 로 나누는데, 평소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안하다면 위의 세 가지 성분을 크게 나눠서 구매할 필요는 없다. 다만 평소 유제품 섭취를 하기 힘들거나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WPI 또는 유당 제거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우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이기 때문에 유당에 예민한 사람들 섭취, 소화가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순수하게 유청 단백질만 포함된 제품이 있고, 카제인 단백질 또는 다른 단백질이 같이 포함된 제품이 있을 텐데, 이때 보충제 섭취 외 식사 간격, 섭취 내용이 좋다면 유청 단백질 함유가 높은 제품으로, 식사 간격이 길고, 단백질 섭취가 적다면 카제인이 함께 함유된 복합 단백질을 구비하는 것이 좋겠다. 카제인 단백질은 흡수속도가 매우 느린 성분이기 때문에 식사를 못하는 동안에도 꾸준한 단백질 공급을 해 줄 수 있다.

 

▲보충제 각 성분별 특징 (출처/정호중)

 

 

 

 

 

 

 

위의 내용을 토대로 보충제를 구매, 섭취한다면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앞서 말했듯이 보충제는 말 그대로 영양을 보충해주는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운동과 기본 식사를 신경 쓰고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채워주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단백질 보충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