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Musical term 2 - 음악 용어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Musical term 2 - 음악 용어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7.28 09: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 역사를 돌이켜 보면, 근대 음악의 시작인 18세기 바로크 시대(1600~1750)의 작품들조차 tempo와 dynamics, 그리고 그 외 음악적인 표현(musical expression)이 충분히 나타나 있지 않았으며, 고전시대(Classical era, 1750~1825)부터 상용화된 음악용어들은 낭만주의 시대(Romantic era 1825~ 1900)에 이르러 화성적인 어휘(harmonic language)의 확장과 더불어 그 표현이 화려하고 민감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그 후 20세기의 반낭만주의 작가 Eric Satie 등은 음악적 표현을 절제하는 무표정한(unexpressive, dry) 작품으로 표출되고 있기도 하다. 또 근대에 어떤 작품들은 전혀 표시가 되어있지 않아 연주자가 냉철한 판단력과 이지로 연주를 재해석해야 하는 난감에 처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음악용어들과 기호(sign)들로 인하여 musical palette-음악의 조색판(調色板)을 넓히고 섬세한 음악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음을 주지해야겠다. 이제 지난번 칼럼에서 다루었던 기본적인 음악용어-musical term에 약간의 부언 설명을 하고자 한다.

- 한 가지 표현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나 단어로 나타나기도 한다.

messa di voce(It.)란 용어는 18세기 성악기법 'bel canto-beautiful singing' 창법에서 특정한 음(tone)을 지속할 때 점점 음량을 키워가다 다시 작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음악에서 점점 크게-crescendo(cresc.) 그리고 점점 작게- decrescendo(decresc.) 혹은, diminuendo (dim)라고 부르는 것으로, 때로는 기호로 표시한다.

▲
▲crescendo(크레센도), decrescendo(데크레센도) 기호(표/김용건)

ritardando(rit.), rallentando(rall.)는 모두 gradually getting slower라는 의미이다.

- 한 단어(one word)이지만 두 가지 이상의 의미(meaning)를 가진 것들도 있다.

즉, tempo marking에서도 예를 들어 vivace는 very fast and lively의 뜻을 가지고 있다. 또 몇몇을 소개하면 :

▲한 단어(one word)이지만 두 가지 이상의 의미(meaning)를 가진 것들도 있다.(표/김용건)

- 다른 단어를 연결하는 단어들

주요한 음악용어 옆에 동사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부사, 전치사 등의 성격을 가진 접 속사(conjunction)가 함께 사용된다. 많이 사용되는 몇 개를 소개하면 :

이태리어 영어 이태리어 영어
a for, at, in molto much, very
assai very non not
con with piu more
e,ed and sempre always
ma but simile similarly
meno less senza without
mezzo half subito suddenly

* 오늘 칼럼의 주제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기호(記號)들이다. 상당히 많은 음악기호들 가운 데 많이 사용되는 중요한 몇 가지 기호들을 소개한다.

◼ 액센트

▲액센트(표/김용건)

◼ 반복  REAPEATS - 일정부분의 반복

▲REAPEATS-일정부분의 반복(표/김용건)

        REAPEATED NOTES - 음표의 반복

▲REAPEATED NOTES - 음표의 반복(표/김용건)

◼ 줄임 (abbreviation)

긴 단어의 강약부호를 줄여서 간단히 줄임 말로 사용한다.

▲긴 단어의 강약부호를 줄여서 간단히 줄임 말로 사용한다.(표/김용건)

반복되는 악보나 생략되는 부분을 줄임 기호로 나타낸다.

☞ 위의 항목 중에서 반복-repeat을 참조하시오.

▲반복되는 악보나 생략되는 부분을 줄임 기호로 나타낸다.(악보/김용건)

◼ 꾸밈음(ornament)

Baroque와 Rococo시대 이후 빈번히 사용되었던 꾸밈음, 장식음으로 grace note, appoggiatura, arpeggio, glissando, trill, tremolo, mordent, turn, glissando 등 이 있으며, 그 중에서 몇몇을 소개한다. ☞ 아래 부분의 항목을 참조하시오.

▲꾸밈음(ornament)(악보/김용건)

◼ 그 밖의 다양한 것들

▲ 그 밖의 다양한 것들(표/김용건)

◼ 연주용어 : 부가적인 연주용어 및 기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지만,

                 다음의 나타난 하나하나의 내용을 짚어보길 바란다.

                 slur, legato, staccato, tenuto, marcato

                 glissando, portato, fermata

                 attacca, simile, solo, tutti

                 관현악(orchestra)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와 기호들도 상당히 있다.

                 현악기(string) 용어 - pizzicato, arco, con sordino, ponticello,

                                            martellato, col legno, portato, spiccato

이와 같은 오랜 시간을 통하여 정리된 다양한 용어나 기호들은 인간 정서의 함축을 잘 나타내며 인간 삶의 내용들을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와 기호들을 통하여 특정한 음악의 내용을 자세하게 묘사해 주거나 그 민감성을 나타내며, 문자로 표현하기에 복잡한 내용을 단축하여 짧은 문자나 작은 기호로 그 의미를 연주자에게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음악작품(musical composition)에서의 expression과 실제 연주(performance)의 expression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한편 이 괴리(乖離)를 좁혀 작곡자와 연주자 사이의 공감대 안에서 음악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것이 고뇌하는 연주자의 책임이기도 하다.

끝으로 용어의 기본으로 사용하는 이태리어와 영어 발음에는 미묘한(subtle)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몇 개의 예를 들어 어설프게 한국말로 발음을 표기하면 다음과 같다.

▲ 이태리어와 영어 발음에는 미묘한(subtle)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표/김용건)

그러나 이런 발음(pronunciation) 차이에 어려움이 있다면,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음악 공용어인 이태리어로 말하여도 크게 불편함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The whole duty of a conductor is comprised in his ability to indicate thr right tempo”

- Richard Wagner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0-07-28 15:13:40
음악용어 설명과 기호설명 잘 읽었습니다^^
자세한설명 도움 되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