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청각장애 어린이를 위한 온라인 교육영상 ‘가족과 함께하는 수어 전시해설(어린이편)’을 오는 12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청각장애 어린이 대상 교육이 진행되지 못한 것을 보완하고자 정부혁신 차원에서 마련했다. ‘가족과 함께하는 전시해설(어린이편)’ 영상을 토대로 전문 수어 해설과 자막 등을 추가해 왕실문화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매월 교육 신청자에게는 활동지를 무료로 우편 발송할 예정이며, 교육 활동지는 누리집에서 내려 받아 사용하면 된다.
온라인 교육 영상은 국립고궁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과 누리집(교육→온라인영상강의)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한편,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박물관 교육을 비대면(온라인) 교육과 대면교육으로 병행하여 운영 중이다. 8월 대면교육은 2020년 상반기 특별전과 연계한 ‘내가 만드는 왕실도자’ 체험 교육과 여름방학 가족대상 교육 등 4종이며, 참가인원을 최소화하여 진행한다. 비대면(온라인) 교육은 성인·어린이 등 대상별 교육 8종이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관계자는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사회적 가치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왕실문화의 이해와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