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10-21 14:21 (수)

본문영역

디자인분야 청년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하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 2기 입주기업 모집
상태바
디자인분야 청년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하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 2기 입주기업 모집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9.24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4F 휴게공간(출처/서울시)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디자인분야의 청년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을 위해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지난 3월 디자인 분야의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를 모집했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위축된 청년 창업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2기 입주기업 최대 25개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입주기업은 기본 1년 간 무상으로 입주할 수 있으며, 매년 창업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심사를 통해 추가 1년씩 연장 가능하며, 최대 4년까지 지원된다. 또한,「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內 「DDP Store」입점기회도 주어진다.

특히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개인 창업자가 조달하기 어려운 전문 인프라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디자인 스타트업이 정보를 나누고 교류하는 소통의 장을 만드는 플랜을 구상 중이다.

선정된 기업은 아이디어 개발부터 사업모델 개발, 제품 개발, 시제품 제작, 유통‧판매까지, 디자인 창업과 관련된 전 과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창업 비즈니스, 교류, 교육이 한 공간에서 모두 이루어지며, 디자인, 법률, 미디어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의 멘토링도 함께 한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내부에는 입주기업 사무공간과 레이저커터, 3D 프린터 같은 장비를 갖춘 메이커스룸, 제품을 전시하는 쇼케이스,제품을 촬영하는 포토스튜디오 등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컨퍼런스룸 등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공간’, 회의실, 포토스튜디오, 메이커스룸 등 입주기업 전용공간, 공유형 라운지, 공용작업실, 디자인갤러리 등 만남과 교류가 있는 ‘멤버십 공간’으로 구성된다.

입주를 희망하는 (예비)창업기업은 9월16일(수)~10월13일(화)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대상은 아이디어를 디자인 상품화할 잠재력을 지닌 예비창업자와 제품 제조 분야 스타트업(동종 분야 창업 5년 이하)이다. 대표자가 공고일 기준 만19세~39세 청년으로 사업장 소재지 혹은 거주지가 ‘서울시’여야 한다.

최종 입주기업은 1차 서류심사, 2차 1:1 멘토링, 3차 PT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결과는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1차 심사는 사업계획서 및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2차 심사는 멘토링을 통해 참가자들의 성장 가능성을 심도 있게 평가할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이 3차 심사에서 발전적인 모습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 검토 및 코칭을 병행한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무엇보다 창의적 사고를 가진 차세대 청년디자이너들이 일할 수 있는 활발한 스타트업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라며, “ 글로벌 투자‧유통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 스타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2기 입주기업 모집 공고 포스터(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