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06-30 11:24 (목)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Instrumental Music 2 of Classical Era (고전시대의 기악음악 2)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Instrumental Music 2 of Classical Era (고전시대의 기악음악 2)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11.30 0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많은 악보(score)를 소장하고 싶어 한다. 필자도 학업에 임하며 평소에 좋아하던 곡들의 악보를 소장하고 싶어 푼돈이 생길 때마다 특별히 현대 미국의 출판사 Dover의 score 들을 손에 사들고 매번 작은 기쁨을 가져 보았던 일이 엊그제처럼 느껴진다. 특히 고전시대의 현악 4중주(string quartet)를 비롯한 여러 실내악곡(chamber music)들을 소장하며 틈틈이 열어보면서 작곡가들의 음악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어서 행복했는데, 그중에 두 곡 오스트리아 국가(national anthem)가 2악장에 주제로 있는 Haydn의 현악 4중주 ‘Emperor-황제’와 Schubert의 가곡(lied)이 실내악화한 piano quintet ‘Trout-송어’이다. 
 
Chamber Music - 실내악곡

영어 ‘chamber’는 ‘실, 혹은 방’을 뜻한다. ‘chamber music’은 ‘방, 즉 실내에서 연주할 수 있는 그런 작은 규모의 구성을 가진 음악’을 일컬으며, 그중에 대표적인 고전 작곡가들의 실내악곡들을 소개한다.  

string quartet
▲string quartet 현악 4중주(출처/Pixabay)

string quartet - 현악 4중주

여러 종류의 4중주에서 violin I, violin II, viola, cello의 4성부로 구성되는 현악 4중주가 가장 으뜸이다. 대개 sonata form의 틀 위에 악기의 음색(tone color)과 그 민감성(agility)을 살려서 폭넓은 감정을 표출할 수 있으며 Haydn, Mozart, Beethoven 그리고 L. Boccherini 등이 주요 작품을 남겼다.

▲위 곡은 Haydn의 현악 4중주 op. 76 no 3, 'Emperor'의 2악장이며 이곡은 Austria와 Germany 국가의 선율로 사용되고 있다. (악보/김용건)

divertimento - 희유곡

이름이 생소한 이 희유곡(嬉遊曲)은 ‘serenade-소야곡’ 혹은 ‘cassation-카세이션’, ‘notturno-노투르노’로 부른다. 또한 후에는 ‘symponie concertanto-심포니에 콘체르탄도’라는 이름으로도 불렀다. 실내악부터 작은 오케스트라에 이르는 구성을 가지며 다수의 악장(3~10)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공식적인 야외 행사에 많이 연주되는데 교향곡보다는 더 경쾌하고(lighter) 덜 정교(sophisticated)하다 할 수 있다. Haydn이 60곡 이상, Mozart가 30여 작품을 남겼다.

▲위곡은 Mozart의 ‘A Little Night Music-밤의 작은 음악’ 이라고 부르는 잘 알려진 곡이다. (악보/김용건)

other chamber media 

이 밖에도 다른 악기의 매체 즉,  flute, oboe, clarinet 등과 결합된 작품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또한 그 연주자의 수에 따라서 duet, trio, quartet, quintet, sextet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중에 Beethoven violin sonata 중에서 한 곡 소개한다.

▲위곡은 Beethoven의 violin sonata no. 9 in a minor. op 47. 중 introduction이다. 프랑스 바이올린 주자 Rodolphe Kreutzer에게 헌정된(dedicated) 곡이다. (악보/김용건)
▲위곡은 Beethoven의 violin sonata no. 9 in a minor. op 47. 중 1st theme이다. 프랑스 바이올린 주자 Rodolphe Kreutzer에게 헌정된(dedicated) 곡이다. (악보/김용건)

또한 실내악곡이 건반악기 piano와 결합되면 piano trio, piano quartet 등으로 일컫는데, 이는 piano의 중요성을 부각(浮刻) 시킨 이름이기도 하다.

이런 실내악곡에서는 악곡의 내적 요소인 화음의 구성에서 Sop, Alto. Tenor, Bass 즉, 기본으로 성악 성부와 같은 균형과 울림을 위한 중요한 조건임을 전제로 하고 구성된다. 그리고 이처럼 작은 규모의 곡들은 대개 지휘자(conductor) 없이 연주가 이루어진다.

다음번 칼럼은 독자들에게 고전시대의 기악 음악 중에서 건반 음악(keyboard music)에 대하여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 Chamber music concerns itself as a world of sound that has 
         external boundaries but no internal ones."
            - Hans Werner Henze (born 1926- ) -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1-11-30 22:40:45
오늘은 특히더 재밌게잘읽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