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19-10-22 18:35 (화)

본문영역

[컬처타임즈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Note & Rest 1 (음표와 쉼표1)
상태바
[컬처타임즈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Note & Rest 1 (음표와 쉼표1)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19.10.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에서는 의미를 부여하거나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상징적인 기호와 부호들을 통해 그를 표현한다. 아마도 그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음표(note)이며 그다음은 쉼표(rest)라 생각된다. 정신적인 에너지가 소리(sound)로 분출된 표상(表象)으로서 음표가 중요하지만 쉼표도 중요하냐고 묻는 분들도 있는데 이 소리 없는 음악, 쉼표가 갖는 음의 여백은 긴소리의 피곤함을 덜어주며 악절(phrase) 등 여러 가지 음악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우선 음표와 쉼표와 관계한 다음 영어로 된 몇몇 용어의 의미가 잘 들어오는지 살펴보자.
       simple note, dotted note - simple rest, dotted rest
       white note, black note, whole note, half note, changed note
아마도 독자들께서 아시는 것도 있겠지만 좀 생소한 것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음표의 종류와 이름을 영어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음표와 쉼표 영어 이름 (표/Kim Young Kon)
▲음표와 쉼표 영어 이름 (표/Kim Young Kon)

 

위의 표에서는 북 미주(North America)에서 사용되는 음표와 쉼표 이름을 소개했지만,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사용되는 음표 이름은 다음과 같이 다르다는 것을 꼭 인식하면 좋겠다. 
           - Whole note :  semibreve            - Half note : minim
           - Quarter note : crotchet              - Eighth note : quaver
           - Sixteenth note :  semiquaver       - Thirty-second note : demisemiquaver
     

       * 쉼표는 음표 뒤에 rest를 붙이면 된다. 

      ex) 4분 쉼표는 crochet rest, 8분 쉼표는 quaver rest 이다.

▲음표와 쉼표의 부가적인 설명
▲음표와 쉼표의 부가적인 설명 (글/Kim Young Kon)

한편, 우리가 음악에서 사용하는 음표에는 2가지의 중요한 기능(function)이 있다.

우선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pitch value(음고)와, 음표 혹은 쉼표가 얼마나 지속되는가의  시간적인 값을 나타내는 time value(음가)를 가지고 있다.
음표의 발달은 9세기경부터 원시적인 형태의 음표로 기록하기 시작하여 13세기의 정량 기보법(mensural notation)부터 근대의 음표로 접근하였고,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양의 음표는 17세기경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제 잠시 어린 시절의 음악시간으로 돌아가 음표 모양
(note shape)의 부분 명칭을 영어로 자세히 살펴보겠다. 

▲
▲음표모양 (note shape)의 부분 명칭 (그림/Kim Young Kon)

음표의 머리는 Head, Body라고 부르며 그 모양은 원(circle)보다는 타원(oval)으로 나타난다.
음표의 기둥은 Stem이라 부르며 그 길이는 한 옥타브이며, 8분음표 2개의 음표 꼬리를 옆으로 묶어 놓은 형태는 beam(지름대)이라 부른다. 또한 음표의 꼬리는 tail, flag, crook라 부른다. 한편 기둥이 있는 음표의 방향(direction of stems)은 어떻게 나타낼까?
그것은 음표머리의 위치에 의해 결정되는데, 중간선(셋째 선)을 기준으로 하여 올리거나 내린다.

▲음표 기둥의 방향(그림/Kim Young Kon)

또한 2개 이상의 음표가 묶여져 중간선을 기준으로 서로 벌어져 있을 때는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음표를 따라 기둥의 방향을 정하면 된다.
악보에서 4음 중에서 중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음이 첫 음이 e이므로 그에 따라 음표의 기둥을 내렸다.

▲음표 기둥의 방향(그림/Kim Young Kon)

근대 악보 중에서 일반적인 음표가 아닌 여러분이 놀랄만한 악보를 하나 소개하겠다.

▲ "What a Friend We Have In Jesus" (출처- Pathway Music의 Hymn of Spirit)

이 미주의 찬송곡(hymn)에서는 정사각형(square), 마름모(rhombus), 정삼각형(triangle), 직삼각형(right triangle) 등 7개의 도형으로 음표의 머리를 디자인하여 악보화 하였다. 이 곡에서 한 음은 연속하여 올바른 모양으로 나타나는데, 이 음은 F 장조 음계의 다섯 번째 음으로, 딸림음(Dominant- 라틴어 dominus “주님”에서 유래)을 반듯한 모양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현대음악에는 여러 종류의 도형악보(graphic score)와 기호(sign)들이 창안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 접근한 용어 “note”는 음표를 말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특정한 음(音)을 지칭하기도 한다.
    ex) Write the following notes in the treble clef.  앞 문장에서 note는 음표가 아니라 특정한 pitch(음고)를 지칭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에는 음표와 쉼표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 그것들의 값과 그 변화, 변화되는 방법, 예를 들어 점음표(dotted note), 붙임줄(tied note)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music (출처/픽사베이)
▲music (출처/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